1기 신도시(일산) 2탄
1탄의 내용을 정리해보자면
부동산 소장님께서 말씀해주신 일산에 관한 팩트 체크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일산에서 제일 안 오른 곳은 주엽역과 일산역의 중간.
2. 14~18년 주엽역 주변이 먼저 오르고 일산역 주변이 따라가는 형태였음.
3. 하지만 이번에 오를 땐 일산역 주변이 먼저 올랐음.
4. 34평 미만이 그 이상보다 훨씬 많음. 대형평수 희소성 있음.
5. 2008년부터 중대형 잘 안 오름. 앞으로 중대형은 대박 날거임. 리모델링 바람 불면 더 대박남. 리모델링은 큰 평수일수록 좋음.
6. 중앙공원 옆 도로를 기준으로 안쪽은 비싸고 바깥쪽은 저렴함.
오늘은 소장님께서 말씀해주신 일산의 미래에 관한 팩트 체크를 해보겠습니다.
소장님께서 말씀해주신 부분은 빨간색으로 표시하였습니다.
지금껏 일산이 오르지 못한 이유는?
1. 서울과 멀다.
2. 일자리가 없다.
3. 공급이 많다.
일산의 강점은?
1. 학군이 좋다. (후곡, 백마 학원가)
2. 환경이 좋다. (일산호수공원, 신도시 내 공원 조성)
그렇다면 위와 같은 오르지 못한 이유들이 사라지고 강점을 살린다면 일산의 상승 여력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이 드네요.
1. 서울과 멀다 - 교통 발달 필요
GTX-A, 대곡 소사선 연장, 인천 2호선 연장, 고양선 연장
(1) GTX-A
2018년 12월 착공 / 2023년 말 완공예정(?)
킨텍스-삼성역 20분
(2) 대곡 소사선 연장
2021년 7월 개통 예정
대곡소사선은 9호선과 연결된 김포공항역을 갈 수 있어 핵심이 되는 노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인천 2호선 연장
아래 기사는 작년 5월에 나온 기사입니다.
곧 광역교통시행계획이 나오는데 반영되는지 그리고 예타 통과가 언제 될 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인천 2호선 연장이 중요한 이유는 일산역과 킨텍스역을 잇기 때문입니다.
일산역 주변에 살아도 GTX-A를 쉽게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일산역과 더불어 김포, 검단에도 호재가 될 것입니다.)
하지만 광역교통시행계획에 반영되고도 남은 단계들이 많으니 완공까지는 아~~주 긴 시간이 걸리겠네요^^;
(4) 고양선 연장
고양선은 2028년 이전 완공할 예정(서부선이 2028년 완공 예정)
고양선이 일산까지 연장이 될 것인지는 아직 결정이 안난..것 같은데 맞나요?
찾아봤는데 나오지 않더라구요ㅠㅠ
그런데 고양선이 일산역까지 연장되면 뭐가 좋은걸까요?
2. 일자리가 없다. - 자족 도시로 성장할 필요가 있음.
2024년 CJ 라이브시티, 방송영상밸리, 테크노밸리 모두 완성
(1) 일산테크노밸리
2021년 착공, 2023년 단지조성공사 마무리 후 기업 맞이할 준비 마칠 예정
최서 260여개 기업이 들어온다면.. 일자리는 엄청 많겠죠?
(2) 킨텍스 제3전시장
2024년 개장 목표
(3) 킨텍스 CJ라이브시티(한류월드)
2024년 개장 예정
아레나(공연장), 상업시설
(4) 방송영상밸리
내년 착공, 2024년 준공 예정
(5) 장항공공주택지구
이렇게 찾아보니 정말 2024년쯤에는 일산이 자족도시가 되겠구나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gtx-a 개통도 이루어진다면 서울 접근성까지 좋아져
지금의 일산이 아닐 것 같네요.
일산이 다른 지역에 비해서 많이 오른 것은 아니지만
각종 호재로 19년 말과 20년 4,5,6월 많은 상승이 있었다고 합니다.
규제로 인해 앞으로 법인 매물들이 많이 나올 것으로 예상이 되니
2024년을 기다리며 일산 아파트를 매수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1기 신도시는 재건축이나 리모델링이 시작되면
엄청난 변화가 있을 예정이기 때문에 더욱 일산의 흐름을 주목해야 한다고 생각이 드네요.
다음은 어떤 1기 신도시로 가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