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기 신도시부터 보자'라는 생각으로 다시 일산으로 향했습니다.
지난 4월 고양시 덕양구 덕은지구, 삼송지구, 지축지구, 원흥지구, 향동지구를 본 후
일산역 주변을 보았습니다.
그 때 당시는 부동산에 들어가면 이미 11월 대곡-소사선 일산역 연장이 확정되면서 투자자들이 한번 왔었고
지금은 그때보다는 좀 잠잠한 상태라고 했습니다.
그래도 일산은 싸니까 지금 하나 사두라고.....했는데.........전 안샀지요^^;
이후 일산 이야기가 계속 들리길래
'아~ 호재도 많고 오르지 않았으니 오르는구나' 라고 생각만 하다가
이번에 가보았네요.
일산은 2주, 4주 토요일은 부동산이 문을 안연다고 하던데 정말 다 닫았더라구요.
그냥 주변만 돌아다니던 와중에 블라인드는 닫혀있고 불이 켜진 곳이 보였습니다.
혹시나 해서 전화를 드렸더니 안에서 다른 일을 하고 계셨다고 들어와도 된다고 하셨습니다.
아쉽게도 부동산 한 군데밖에 가지 못했지만
거의 두시간이 되도록 일산에 대해서 설명을 열심히 해주셔서 너무나 감사했습니다.
다음은 빨간색 글씨는 부동산 소장님께서 설명해주신 부분입니다.
이 부분이 맞는지 팩트체크를 하면 일산에 대해 공부가 많이 될 것 같아 해보았습니다.
1. 일산에서 제일 안 오른 곳은 주엽역과 일산역의 중간.
(2012.1~202.6) 40% 이상 오른 곳 표시
2. 14~18년 주엽역 주변이 먼저 오르고 일산역 주변이 따라가는 형태였음.
(10% 이상만 표시)
2014년 주엽역 위쪽, 주엽역과 일산역 사이 중 공원과 가까운 단지가 올랐습니다.
2015년 주엽역 위쪽, 아래쪽, 일산역 주변이 올랐습니다.
2016년 주엽역과 일산역 사이 공원에서 먼 단지도 오릅니다.
2017년 대화역 주변까지 오릅니다.
2018년 오름세가 둔화된 모습입니다.
정리해보자면 2014년~2018년 일산 신도시는
주엽역 위쪽, 공원 가까운 단지 - 주엽역 아래쪽, 일산역 주변 - 공원 먼 단지 - 대화역 주변
이런식으로 오름세가 퍼졌습니다.
3. 하지만 이번에 오를 땐 일산역 주변이 먼저 올랐음.
(19.7~19.10) 가격변화
(19.10~20.1) 가격변화
(20.1~20.4) 가격변화
(20.4~20.7) 가격변화
일산역 주변이 먼저 오르고 주엽역 쪽으로 내려오네요.
4. 34평 미만이 그 이상보다 훨씬 많음. 대형평수 희소성 있음.
34평 이하
35평 이상
단지별로 갯수가 다를텐데 직접 세어보지는 못했습니다.
5. 2008년부터 중대형 잘 안 오름. 앞으로 중대형은 대박 날거임. 리모델링 바람 불면 더 대박남. 리모델링은 큰 평수일수록 좋음.
예시)
2008 / 현재
24평 2억 / 2억 6000
27평 4억 / 45000~50000
32평 62000, 55000 / 52000
38평 65000 / 60000~65000
47평 90000~120000 / 70000, 80000 – 상승 여력이 아직 많이 남았음.
여러 가지를 비교해보니 공통적으로 작은 평수는 전고점을 이미 회복하고 넘어갔고
평수가 커질수록 전고점 대비 아직 회복하지 못한 모습입니다.
또한 격차가 이전보다 작아졌습니다.
(내가 가진 돈이 문제임. 현재는 매물이 없음. 수리 잘하면 47평 전세 5억. 현재는 45000임. 투자금 1억이면 32평도 잘하면 구할 수 있음. 지금은 대책이 나왔으니 마음 급한 매도자들을 기다릴 필요가 있음. 인내가 필요함. )
6. 중앙공원 옆 도로를 기준으로 안쪽은 비싸고 바깥쪽은 저렴함.
검은색 기준으로 안쪽에 동그라미가 많이 보이네요.
오늘은 여기까지!
2탄에서는 일산의 미래에 대해 이야기 해주신 부분 팩트체크를 해보겠습니다^^
2시간 동안 해주신 이야기들이 너무 많아서 한번에 정리하기는 벅차네요...ㅎㅎ
들을 때는 그냥 그렇구나~ 하면서 들었는데
이렇게 직접 확인해보니 신기하기도 합니다.
앞으로 일산은 대형평수의 시대가 올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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